본문 바로가기

IT를 껴안다/제품 리뷰

다이아몬드 사운드, 삼성 YEPP-Q2를 만나다 - 주요 기능과 음악 재생 기능 살펴보기



저번 삼성 옙(YEPP) Q2 프리뷰에서 Q2 패키지 구성품과 외관/디자인을 살펴봤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Q2의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Q2 프리뷰는 아래 링크를 찾아가면 됩니다.
http://remkid.tistory.com/295



● 웜 부팅 (Warm Booting)

Q2는 Q1과 다르게 웜 부팅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웜 부팅이란 제품이 전원 대기 상태에 있다가 전원이 켜지는 방식을 말합니다. 일반 부팅 방식을 채택한 제품보다 빠른 부팅 속도를 보여주죠. 웜 부팅 방식은 전원 대기 상태에 있기 때문에 보통 부팅 방식보다 전력 소모가 크다는 단점이 있지만 Q2는 웜 부팅 방식을 채택했음에도 MP3 재생 시간이 50시간에 달하는 놀라운 배터리 재생 능력을 보여줍니다.  대기시 전력 소모가 적은 편입니다. 음악 재생시 배터리 연속 사용 시간은 50시간으로 배터리 사용이 꽤나 효율적이라 할 수 있죠. 





● Q2의 GUI

왼쪽 – 매트릭스(Matrix) GUI, 오른쪽 – 스트링(String) GUI


Q2의 GUI는 Q1에서 사용하던 매트릭스(Matrix) GUI가 계속 사용되고 여기에 스트링(String) GUI를 더해 사용자의 선택을 넓혔습니다. 터치 패드의 반응 속도는 좋은 편으로 전혀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처음에는 매트릭스 GUI가 접하기 쉽지만 아이콘에 익숙해진다면 배경화면에 들어간 아이콘을 아래로 몰아 배경화면이 잘 보이는 스트링 GUI도 좋은 선택입니다. 배경화면 설정 기능을 통해 좋아하는 사람이나 연인의 사진을 집어 넣고 다닌다면 귀와 눈이 한번에 즐겁겠죠? : )





● 사용자 버튼



Q2에는 전원/홀드 버튼 아래에 단축키 역할을 하는 사용자 버튼을 채택해서 편의성을 높혔습니다.
유저 버튼에 할당된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음  악 : 구간반복, 뒤로 감기(10초), 재생 목록에 추가
    - 동영상 : 뒤로 감기(10초)
    - 사  진 : 확대
    - 텍스트 : 폰트 크기
    - 라디오 : 프리셋 추가


해당 모드에 들어가 사용자 버튼을 짧게 눌러주면 설정된 기능이 실행됩니다. 음악 재생 시에는 세 개 중 미리 설정해놓은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사용자 버튼에는 단축키 기능 외에도 어떤 메뉴에서도 보이스 레코더를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사용자 버튼을 짧게 눌러주면 단축키 기능이 실행되지만 길게 눌러주면 보이스 레코더 기능이 실행됩니다. 다른 조작 필요없이 바로 녹음이 시작되기 때문에 보이스 레코더를 사용할 일이 많은 분에게는 매우 유용한 기능일 듯 합니다.


사용자 버튼 단축키 기능 영상


사용자 버튼 보이스 레코더 기능 영상



● 음악 재생



Q2의 핵심은 바로 음악 재생 기능. Q1에 이은 스테디 셀러로 자리잡을 수 있느냐 없느냐의 관건이 바로 여기에 달렸을 겁니다.

음악 재생 메뉴는 아티스트, 앨범, 노래, 장르별로 다양하게 분류되어 있고 저장 폴더를 직접 찾아가 원하는 음악을 들을 수 있는 폴더 탐색기도 있습니다. 또한, 가장 최근에 Q2에 집어넣은 MP3 파일을 골라 들을 수 있고 가장 많이 재생한 노래들을 따로 골라 들을 수 있어 사용자 편의를 최대한 배려한 모습이 보입니다.

Q2에서 바로 플레이리스트 작성도 가능합니다. Q2 본체에서 직접 작성할 수 있는 플레이리스트의 수는 원래 있던 플레이리스트 포함 5개까지 가능하며 하나의 플레이리스트 당 200개까지 음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리스트의 이름은 사용자가 직접 정할 수도 있어 입맛에 따라 음악을 분류해 놓고 들을 수 있죠. 사용자 버튼에 플레이리스트 추가 기능이 있어 노래를 듣다 마음에 든다면 더욱 간단하게 플레이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겠죠. 플레이리스트 작성은 이모디오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음악 재생시 플레이 화면은 앨범 정보, 앨범 아트를 음악 분위기에 따라 노래마다 화면이 바뀌는 Rhythmizer 기능 또한 채택해서 노래마다 다른 분위기의 플레이 화면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앨범 아트는 화면 가득히 들어차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곡명만 나오고 아티스트명이 나오지 않는 점은 조금 아쉽긴 하지만요. 이모디오를 통해 Q2로 음악을 옮긴다면 좀 더 쉽게 앨범 아트를 접할 수 있을 겁니다.






● DNSe 3.0



이번 Q2에서도 호평을 받아온 음장 효과인 DNSe 3.0을 적용해 전작의 소리를 이어나갑니다. 입력한 음악 종류 태그에 따라 자동으로 DNSe가 적용되며 카페, 콘서트, 성당 효과를 설정할 수 있어 라이브 공연 분위기를 한껏 낼 수도 있습니다.

myDNSe 메뉴에서는 사용자 스타일에 따라 자신의 DNSe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메뉴에는 EQ, 3D & 저음, 콘서트 홀 효과, 명료도 4개 메뉴가 있어 조금만 수고를 한다면 각각의 노래에 맞게 음장을 설정해 풍요로운 음악 생활을 누릴 수 있을 겁니다. 이모디오를 이용해 User DNSe를 작성 할 수도 있는데 Q2에 들어있던 세 개의 User DNSe를 제외하고 97개까지 가능하고 하네요.

다양한 소리를 즐길 수 있는 DNSe 3.0은 Q2를 스테디 셀러로 만들어줄 보물 상자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Q2의 주요 기능과 음악 재생 기능에 대해 살펴봤고 다음에는 동영상/라디오/텍스트 등의 다른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