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디지털 캠코더, 이제는 장롱에서 꺼내자 - 캠코더 영상 활용 가이드 2-1편 유튜브(YouTube)에 동영상 업로드 하기

영상을 만들다/동영상 활용 가이드 2010.03.17 22:17
캠코더로 영상을 촬영한 후 그 영상을 보는 방법은 사용자 여러분마다 제각각 입니다. 과거 테이프 캠코더 시절에는 TV에 캠코더를 연결해보는게 일반적인 방법이었지만 디지털 캠코더로 캠코더로 시장이 변하기 시작한 시점부터는 촬영한 영상을 보는 방법도 다양하게 변화했습니다. TV와 캠코더를 연결해서 볼 수 있는건 물론이고 DVD 또는 블루레이 등의 광디스크를 이용할 수도 있으며 파일을 USB나 외장 하드디스크에 담아 DivX 플레이어로도 감상할 수 있죠. 영상 재생 수단이 다양해졌을 뿐만 아니라 웹 환경이 진화함에 따라 영상 감상 방식에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바로 유튜브를 필두로 한 동영상 공유 사이트가 큰 인기를 얻으면서 웹에 동영상을 올리고 다른 사람과 함께 감상하는 방식이 흔한 일이 됐습니다. 나의 영상이 우리의 영상으로 바뀌게 된 것이죠.


유튜브(YouTube)

동영상 공유 사이트를 통해 영상을 감상하고 댓글을 달며 평가하는 이런 방식을 일반화 시킨건 바로 유튜브 입니다. 2005년 시작된 유튜브는 큰 성공을 하며 동영상 UCC 열풍을 가져오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컨텐츠량은 많은 반면 화질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한 때 경쟁 사이트들에게 밀리기도 했지만 구글이 유튜브를 인수한 후 많은 투자가 이뤄지면서 화질에서도 앞서 나가는 사이트가 됐습니다. 재작년 720p HD 서비스를 시작한데 이어 작년 말 1080p HD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화질과 컨텐츠량 모두에서 독보적인 사이트가 됐습니다. 한가지 유튜브 코리아가 국내에 있기는 하지만 서버가 해외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스트리밍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화질과 컨텐츠량에서는 매력적인 사이트임이 분명합니다.



유튜브(YouTube)에 동영상 업로드하기

그럼 이 글의 본론인 유튜브에 동영상 업로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는 다양한 형식의 동영상을 지원해 동영상 코덱 걱정을 할 필요가 없으며 PC에서 캠코더 영상을 볼 때 생기는 가로줄도 자동으로 없애주기 때문에 동영상 인코딩을 하지 않고도 바로 업로드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시간 제한 10분과 용량 제한 2GB를 지켜준다면 말이죠. 그래서 10분 미만 2GB 미만의 동영상이면 편집한 영상은 물론이고 DV, HDV, MP4, AVCHD 등 캠코더로 촬영한 영상을 변환하지 않고도 바로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럼, 유튜브에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 유튜브 메인 페이지




▲ 유튜브에 동영상을 업로드하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국가 설정을 한국 -> 전세계로
변경하는 일입니다. 제한적 실명제를 따르지 않는 구글의 정책 때문에 국가 설정이 한국인 상태에서는
 업로드가
불가능하니 이 부분은 반드시 변경해야 합니다.



▲ 국가 설정을 전세계로 변경했으면 우측 위의 올리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올리기 버튼을 클릭하면 동영상 파일 올리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동영상 올리기 버튼을 클릭하면 동영상 선택창이 새로 열립니다.




▲ 선택창에서 업로드하려는 동영상을 선택합니다. 저는 삼성 HMX-H106으로 촬영한 걸 편집한 동영상을
올리지만 10분 이내, 2GB 미만의 동영상이면  캠코더 영상 원본 업로드도 할 수 있습니다.



▲ 동영상을 선택하면 시간과 함께 동영상 업로드 과정이 막대 형식으로 나타납니다.



▲ 동영상이 업로드 되는 동안 동영상 제목과 설명, 태그를 써주고 카테고리를 정해주시면 됩니다. 유튜브의 경우 태그를 통한 검색이 상당히 잘되는 편이니 내 동영상을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려면 태그
 입력을
자세히 하는게 좋습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면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 동영상이 어느 정도 업로드되면 동영상 내용을 스틸컷처럼 보여줘
어느 부분까지 업로드가 됐는지 쉽게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 완료 메세지가 나오며 왼쪽 위 아이콘이 변경되면 동영상 업로드가 끝난 겁니다.



▲ 우측 위 쪽에 있는 자신의 아이디를 클릭해 내 동영상을 선택하면 올린 동영상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곳에서 방금 올린 동영상의 변환 종료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자체적으로 동영상 변환이 진행되기 때문에 자신이 올린 동영상을 보려면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유튜브의 경우 영상 하나를 업로드하면 원본 해상도에 따라 SD, 720p HD, 1080p HD 모두를 각각 변환해두기 때문에 HD나 풀HD 규격의 영상을 업로드 할 경우에는 동영상 변환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  동영상 변환이 완료된 후 재생을 클릭해 자신이 올린 동영상이 잘 올라갔는지
확인하면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과정은 모두 끝나게 됩니다.



▼ 자, 위와 같은 방법으로 올린 영상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 인텔리 스튜디오를 이용해 유튜브에 업로드 하기


작년 이후 새로 출시된 삼성캠코더를 사용하고 있다면 인텔리 스튜디오의 유튜브 공유 기능을 이용해 좀 더 쉽게 유튜브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캠코더 원본이나 인텔리 스튜디오로 편집한 영상 모두 유튜브에 업로드 할 수 있으니 삼성 캠코더 사용자면 인텔리 스튜디오를 이용해 유튜브에 업로드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인텔리 스튜디오로 유튜브에 업로드 하는 방법은 예전에 써놓은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인텔리 스튜디오로 유튜브 업로드 방법 보러 가기 클릭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Trackback 0 : Comment 0
[스크랩] 삼성 SSD 슈퍼 스피드 추천! 보아 친오빠인 뮤직비디오 감독 권순욱이 말하는 삼성 SSD 840 EVO 인터뷰

840 EVO도 써보고 싶다... 웬만하면 500기가 이상으로 ㅋ --------------------------------------- 삼성 SSD 슈퍼 스피드 추천! 보아 친오빠인 뮤직비디오 감독 권순욱이 말하는 삼성 SS..

[스크랩] 삼성 아티브 탭3, 무엇이든 기록하는 다양한 입력방식

아티브 탭3 탐난다... 원문 출처는 http://tvexciting.com/2146 삼성 아티브 탭3의 첫번째 리뷰는 바로 삼성 아티브 탭3만의 자유로운 입력방식입니다. 무엇이든 기록하는 것은 이제 제 일상이 되었습니다. 사..

웨스턴디지털 외장하드 체험단 모집 - WD 마이 패스트포트 울트라 / WD Elements Portable

PC에 장착하는 하드 디스크와 외장하드 모두 웨스턴디지털 제품만 사용하고 있는지라 하드 디스크 브랜드 중에서 웨스턴디지털 브랜드에 관심이 가장 많은 편입니다. 오늘 웨스턴디지털에서 뉴스레터가 왔길래 확인해보니 네이버 카페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