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디지털 캠코더, 이제는 장롱에서 꺼내자 - 캠코더 영상 활용 가이드 1-5편 곰인코더 사용법

영상을 만들다/동영상 활용 가이드 2009.12.30 18:04
사용했거나 사용중인 디지털 캠코더
(좌 : 삼성 HMX-H106, 중 : 삼성 HMX-R10,  우 : 산요 작티 CG10)


캠코더 영상 활용 가이드 1-5편. 이번 글은 '곰인코더 사용법 알기'입니다. 곰인코더는 곰플레이어로 잘 알려져 있는 그래텍에서 내놓은 동영상 변환 소프트웨어, 즉 동영상 인코더로 주로 휴대용 IT 기기에서 볼 동영상 변환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곰인코더는 캠코더 영상을 동영상 UCC 사이트에 올릴 용도로 변환하는데도 충분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다음 팟 인코더에 이어 사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곰인코더의 장점과 단점

▲ 곰인코더 메인 화면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곰인코더의 장점은 사용하기 편한 인터페이스와 WMV9 코덱 지원, 그리고 디인터레이스 기능 지원입니다. 곰인코더는 다음 팟 인코더에 비해 인터페이스가 편하며 WMV8 코덱만을 지원하는 다음 팟 인코더와는 다르게 WMV9 코덱을 지원해 WMV 코덱 활용도를 높였으며 디인터레이스 기능을 지원해 캠코더로 촬영한 인터레이스 방식의 영상에서 가로줄을 없앨 수 있습니다.

반면, 곰인코더는 한달 1,000원이라는 유료 결재 방식이라 무료인 다음 팟 인코더에 비교될 수 밖에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달 1,000원이 많은 부담이 되는 금액은 아니지만 무료 인코더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불리할 수 밖에 없겠죠. 참고로 유료 결재를 하지 않아도 동영상 변환을 할 수 있기는 하지만 그럴 경우 곰인코더 워터마크가 변환된 동영상 위에 나타납니다. 또다른 단점으로는 설정할 수 있는 동영상 최대 비트레이트가 4,096kbps로 제한된 점이죠. 본래 휴대용 IT 기기용으로 개발된 동영상 인코더이기 때문에 높은 비트레이트 설정을 고려하지 않은듯 합니다. 이런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WMV9 코덱 지원과 디인터레이싱 기능 때문이라도 곰 인코더는 충분히 사용할 가치가 있습니다.



곰인코더 사용법

곰인코더 사용법도 인텔리 스튜디오, 다음 팟 인코더처럼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설명을 한 번 보시면 쉽게 배울 수 있으니 너무 어려워 하지 마세요. 참고로 아래 설명은 유튜브, 다음, 네이버, 싸이월드 등 업로드용 기준으로 진행했습니다.


▲ 먼저 변환할 동영상을 추가하기 위해서 빨간색 네모 안의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 동영상이 위치한 폴더를 찾아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여러 개의 동영상을 한 번에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 동영상 파일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메인 화면에 나타난 동영상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좌측 아래 원본 정보란에서는 원본 동영상 파일의 간단한 정보를 볼 수 있고
우측 아래 출력 정보란에서는 변환된 동영상 파일의 간단한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위 메인 화면에서 파일분석 버튼을 누르면 해당 원본 파일의
조금 더 자세한 파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메인 화면에서 빠른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미리 정해진 형식으로 동영상 변환을 할 수도 있습니다.
휴대용 IT 기기 형식 외에도 UCC, WMV, 플래시 같은 프리셋도 있습니다.


▲ 미리 정해진 프리셋은 캠코더 사용자에게는 부족해 보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직접 출력 설정값을 선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직접 출력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메인 화면에서 출력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 출력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은 설정창이 새로 뜹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출력 형식 선택입니다. 여기서는 유튜브 등의 동영상 UCC 사이트에 업로드
하기 위해 AVI 형식을 선택했습니다. 반드시 AVI 형식을 선택할 필요는 없고 MP4, WMV 등
각자 상황에 맞는 출력형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 다음으로 비디오 코덱을 설정합니다.
여기서는 호환성과 성능이 괜찮은 DivX MPEG-4 Video v5를 선택했습니다.


▲ 다음에는 1PASS-CBR을 선택합니다.
CBR은 고정 비트레이트, VBR은 가변 비트레이트를 의미하고
1PASS는 한번 인코딩, 2PASS는 두번 인코딩 하는 것을 뜻합니다.
2PASS로 설정하면 화질이 좀 더 낫다고 하지만 1PASS 방식에 비해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 다음에는 비트레이트를 선택합니다.
유튜브는 파일 크기 제한이 2GB인데다 HD 영상을 지원하기 때문에 곰 인코더에서 지원하는
최대 비트레이트인 4,096kbps에 맞춰도 관계 없습니다.
다음, 네이버, 싸이월드, 티스토리 등은 100MB까지만 지원하므로 비트레이트를
1,500-2,000kbps 정도에 맞춰주면 됩니다. 만약 동영상의 재생 시간이 길어 파일 크기가
100MB를 넘어간다면 1,500kbps 이하로 비트레이트 수치를 조절합니다.

 
▲ 이제 영상의 소리 형식을 설정할 차례입니다.
압축 방식은 MPEG-1 Layer 3 Audio, 즉 MP3로 설정하고
오디오 포맷은 CBR, 128kbps, Quality 100 정도에 두면 충분합니다.


▲ 이제 영상 설정을 위해 영상 탭을 눌러 이동합니다. 먼저 영상의 해상도 설정을 진행합니다.
원본이 풀HD 영상이고 유튜브 HD에 올릴 영상이기 때문에 해상도는 1280 x 720으로 설정했습니다.
다음, 네이버, 싸이월드, 티스토리 등에 올릴 영상은 화면 비율이 16:9라면 640 x 360으로
화면 비율이 4:3이라면 640 x 480으로 설정합니다.
"영상을 출력 크기에 맞게 늘이기"에는 별 다른 이유가 없는한 체크합니다.


▲ 프레임은 "변경 안함"으로 설정합니다.
프레임률은 굳이 변경할 필요는 없습니다.


▲ 만약 원본 영상이 인터레이스 방식이라면 위와 같이 디인터레이스에 체크합니다.
이 설명에 쓰인 영상은 프로그레시브 방식이므로 디인터레이스에 체크하지 않았습니다.


▲ 이제 소리 탭으로 이동합니다.
요즘 대부분의 캠코더가 스테레오 방식을 지원하므로 스테레오를 선택하고
샘플레이트는 CD 음질과 같은 44100 Hz 정도로 설정합니다. 


이 정도면 모든 설정을 끝냈으니 동영상 변환을 시작하기 위해 확인 버튼을 눌러 메인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이외의 설정은 사용자 판단에 따라 해주시면 되지만 지금까지 설정 정도면 UCC 사이트
업로드용으로 충분합니다.


▲ 이제 변환된 영상을 저장할 저장 폴더를 지정합니다.
메인 화면에서 아래쪽 있는 열기 버튼 왼쪽에 위치한 폴더 찾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그러면 위 그림처럼 폴더 찾기창이 뜹니다.
여기서 자신이 저장하고 싶은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 이제 동영상 변환을 위한 준비를 모두 마쳤습니다.
인코딩을 시작하기 위해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인코딩 진행창이 나타나며 인코딩 과정을 보여줍니다.
인코딩 진행창에서는 미리보기 설정, 인코딩 완료 후 작동 명령 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인코딩 완료 후 시스템 종료"에 체크하면 인코딩을 모두 마친 후 컴퓨터가 알아서 종료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곰인코더 사용법을 간단하게 설명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설정법은 유튜브, 다음 티비팟, 네이버 동영상 등의 동영상 UCC 사이트 업로드용 동영상 변환시 적용하면 됩니다. 곰인코더 또한 다음 팟 인코더처럼 구간 선택, 자막 합치기, 로고 삽입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니 각자 사용 용도에 맞는 다양한 설정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Trackback 1 : Comment 0
[스크랩] 삼성 SSD 슈퍼 스피드 추천! 보아 친오빠인 뮤직비디오 감독 권순욱이 말하는 삼성 SSD 840 EVO 인터뷰

840 EVO도 써보고 싶다... 웬만하면 500기가 이상으로 ㅋ --------------------------------------- 삼성 SSD 슈퍼 스피드 추천! 보아 친오빠인 뮤직비디오 감독 권순욱이 말하는 삼성 SS..

[스크랩] 삼성 아티브 탭3, 무엇이든 기록하는 다양한 입력방식

아티브 탭3 탐난다... 원문 출처는 http://tvexciting.com/2146 삼성 아티브 탭3의 첫번째 리뷰는 바로 삼성 아티브 탭3만의 자유로운 입력방식입니다. 무엇이든 기록하는 것은 이제 제 일상이 되었습니다. 사..

웨스턴디지털 외장하드 체험단 모집 - WD 마이 패스트포트 울트라 / WD Elements Portable

PC에 장착하는 하드 디스크와 외장하드 모두 웨스턴디지털 제품만 사용하고 있는지라 하드 디스크 브랜드 중에서 웨스턴디지털 브랜드에 관심이 가장 많은 편입니다. 오늘 웨스턴디지털에서 뉴스레터가 왔길래 확인해보니 네이버 카페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