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디자인과 인체공학 설계,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삼성캠코더의 액티브 앵글

캠코더를 말하다/대충 쓰는 컬럼 2009.07.30 13:03

액티브 앵글을 채택한 삼성 캠코더 HMX-R10 (좌) / SMX-C14/10 (우)


캠코더, 디지털 카메라 같은 광학기기 렌즈의 대부분은 평평한 곳에 내려놓았을 때 지면과 수직을 이루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통념상 렌즈는 정면을 향하고 있어야 구도 잡기가 편하기 때문일 겁니다. 하지만 올해 이런 통념을 벗어나 렌즈가 25도 위로 향하고 있는 풀HD 캠코더 HMX-R10을 내놓았고 이어 같은 렌즈 설계의 SD급 캠코더 SMX-C14/10을 출시했습니다.

2000년대 들어 소니 등의 일본 메이커에 밀려 삼성이 캠코더도 만들어?라는 이야기까지 듣던 삼성 캠코더가 반전의 계기를 만든건 HMX20C를 내놓으면서 였습니다. 풀HD 화질의 플래시 메모리 캠코더인 HMX20C는 가정용 캠코더에서는 큰 1/1.8인치 CMOS 센서를 장착했고 1080 30프레임의 프로그레시브 방식을 지원한 캠코더입니다. 큰 센서 때문에 뛰어난 선예도와 저조도 화질, 그리고 프로그레시브 방식의 이점이 주목을 받으면서 삼성 캠코더도 괜찮다라는 평가를 남겼고 출시된지 1년반 정도 지난 지금도 스테디 셀러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뛰어난 화질의 풀HD VM-HMX20C


브랜드에 대한 인식 전환이 되자 올해 출시될 삼성 캠코더 신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 졌습니다. 이런 시점에서 삼성은 캠코더 분야에서는 독보적인 존재인 소니에 맞서기보다는 비껴가는 전략을 택해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캠코더 본연의 기능에 더해 디지털 카메라의 기능을 강화한 HMX-R10 입니다. HMX-R10은 1080 30p를 지원하는 풀HD 캠코더이면서도 1,200만 화소 사진 촬영까지 가능한 캠코더로 스틸 사진을 찍기 위한 다양한 수동 기능까지 지원해 양질의 스틸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휴대성을 강화해 작은 크기 와 가벼운 무게로 풀HD 캠코더 중 가장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은 여기에 더해 또다른 승부수를 던지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25도 상향 렌즈, 즉 액티브 앵글을 채택한 것입니다.

삼성은 손잡이 부분이 회전하는 스위블 그립을 개발해 MX10부터 적용했습니다. 스위블 그립은 더욱 편한 그립감과 다양한 앵글을 제공하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아오고 있으며 현재 판매중인 많은 삼성 캠코더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손잡이 부분이 회전하는 스위블 그립 (제품은 HMX-H106)


일반적인 그립의 가정용 캠코더를 파지할 때 정면을 바라보기 위해서는 손목을 뒤로 젖혀야 합니다. 짧은 시간 동안 들고 있는 경우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영상 촬영은 시간이 오래 걸리기 일쑤입니다. 손목을 오랜 시간 젖히고 있으면 피로가 금방 오고 통증까지 유발할 수도 있는 노릇입니다. 스위블 그립은 그립을 회전한 후 파지하면 손목 젖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HMX-R10은 작은 크기에 승부 수를 던진 제품이기 때문에 스위블 그립을 적용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캠코더 그립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삼성이 그래서 생각해낸 아이디어가 액티브 앵글입니다. 액티브 앵글은 렌즈가 25도 위를 바라보고 있는데 이는 일반 그립의 캠코더를 파지한 후 정면을 바라보기 위해서는 손목을 25도 뒤로 젖혀야하기 때문입니다. 25도 위를 향하게 렌즈를 설계하면 손목을 뒤로 젖히지 않은 자연스런 자세에서도 렌즈는 정면을 바라보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액티브 앵글이 25도로 위를 향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일반 그립 캠코더와 액티브 앵글 그립 캠코더 파지시 비교 사진


액티브 앵글을 채택했기 때문에 디자인에서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은 미래지향적인 컨셉으로 오히려 독특하고 세련되며 캐쥬얼한 느낌을 주는 제품을 만들어 냈습니다. 대부분의 캠코더는 렌즈 보호를 위해 경통에 렌즈 덮개가 달려있고 그 안쪽에 렌즈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렌즈가 25도 위를 바라보게 되면 경통 앞부분이 장애물이 됩니다. 그래서 HMX-R10은 렌즈 덮개를 과감히 없애고 렌즈 앞쪽에 강화유리를 달아 렌즈를 보호하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이런 눈에 확연히 드러나는 렌즈에 캡슐 모양의 몸통과 알루미늄 재질이 결합해 HMX-R10은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갖게 됐습니다. 해외에서는 'Alien Eye'란 단어로 액티브 앵글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평하기도 했습니다. HMX-R10에 이어 액티브 앵글을 채택한 캠코더 SMX-C14/10은 미래지향적인 느낌에 그라데이션 컬러을 더하고 곡선을 강조해 우아함과 귀여움을 첨가됐습니다. 액티브 앵글이 디자인에 독보다는 약이 된 것입니다.



HMX-R10 렌즈 (좌) / SMX-C14/10 렌즈 (우)




액티브 앵글을 채택한 HMX-R10에 대한 현재까지의 소비자 반응은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온라인 가격 비교 사이트에서 출시된 이후 몇 달 동안 인기순위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언론 보도에 의하면 판매량 역시 상당한 호조를 띄고 있습니다. SMX-C14/10는 출시된지 아직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소비자 반응은 조금 더 지켜봐야겠지만 검색을 하다보면 디자인에 대한 호감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액티브 앵글은 인체공학과 디자인의 행복한 만남임과 동시에 소비자에게는 기존 캠코더와는 다른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계기로 자리잡은 것입니다.


        



Trackback 0 : Comment 0
[스크랩] 삼성 SSD 슈퍼 스피드 추천! 보아 친오빠인 뮤직비디오 감독 권순욱이 말하는 삼성 SSD 840 EVO 인터뷰

840 EVO도 써보고 싶다... 웬만하면 500기가 이상으로 ㅋ --------------------------------------- 삼성 SSD 슈퍼 스피드 추천! 보아 친오빠인 뮤직비디오 감독 권순욱이 말하는 삼성 SS..

[스크랩] 삼성 아티브 탭3, 무엇이든 기록하는 다양한 입력방식

아티브 탭3 탐난다... 원문 출처는 http://tvexciting.com/2146 삼성 아티브 탭3의 첫번째 리뷰는 바로 삼성 아티브 탭3만의 자유로운 입력방식입니다. 무엇이든 기록하는 것은 이제 제 일상이 되었습니다. 사..

웨스턴디지털 외장하드 체험단 모집 - WD 마이 패스트포트 울트라 / WD Elements Portable

PC에 장착하는 하드 디스크와 외장하드 모두 웨스턴디지털 제품만 사용하고 있는지라 하드 디스크 브랜드 중에서 웨스턴디지털 브랜드에 관심이 가장 많은 편입니다. 오늘 웨스턴디지털에서 뉴스레터가 왔길래 확인해보니 네이버 카페인 ..